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닛 조합

GAME/클래시 오브 클랜

by LhoS 2015. 4. 17. 21:26

본문

반응형




CoC를 시작한지 오래되지 않은 유저의 경우 공격과 방어의 밸런스를 느끼기 어렵지만 의외로 이 게임은 공방밸런스가 몹시 뛰어난 편입니다.

 동일한 홀인 경우 연구풀업 vs 방어타워풀업+벽풀업 수준이라면 공격을 통해 50%를 간신히 넘기거나 못 넘기는 수준이 되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입니다.

 이 모습은 상위리그로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더욱 뚜렷해지며 특히 마스터리그 후반이나 챔피언리그는 별3개 따내는 것이 거의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점을 참고하여 아래에 나오는 조합들의 설명에서 강력하다고 했는데도 불구하고 비슷한 수준의 유저를 상대로 별3개를 따내지 못했다면 그것이 정상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여기 쓴 조합들은 제가 직접 겪어본 것들도 있지만,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 보고 듣기만 했을 뿐 직접 겪어보진 못한 조합들도 있습니다. 

직접 읽어보시고 신빙성에 대한 판단은 스스로 하시기 바랍니다.

 


 

1. 바바아쳐 조합(타겟 초반)



바바의 몸빵은 의외로 상당한 수준이다. 특히 캐논과 아쳐타워의 경우 한마리의 바바리안을 제거 후 다른 타겟을 공격하기 까지 약간의 딜레이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단순 인구수를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자이언트와 비교해봐도 준수한 탱킹력을 보여준다. 때문에 박격포와 마법사타워가 충분히 갖춰지지 않은 초반에는 굳이 비싼 자이언트를 투입하지 않아도 충분한 탱킹을 확보할 수있다. 아쳐의 경우 원거리 공격과 더불어 저렴한 유닛값으로 인해 상당수의 조합에서 후방지원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바바아쳐조합에서도 마찬가지로 바바가 전방에서 탱킹하는 동안 화력을 담당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카운터 박격포, 마법사타워

바바아쳐조합의 카운터는 박격포와 마법사타워이다. 이 친구들이 충분히 업그레이드되었을 경우 바바리안은 진입하여 제대로 공격하기도 전에 녹아내리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박격포 및 마법사타워가 적어 쉽게 제압할 수 있는 초반에는 주력공격조합으로 활용해도 좋지만 7홀 이후부터는 주력으로 활용하기에 무리가 있다.

추천대상유저 : 초반

 

 


2. 올아쳐 조합


1)아쳐몰빵조합(타겟 초반)

바바아쳐조합의 바리에이션으로 해석할 수도 있는 조합이다. 바바아쳐조합의 하위호환이라 할 수 있으나, 캐논과 아쳐타워가 한 유닛을 제거하고 다른 유닛을 공격하기까지의 딜레이로 인해, 박격포와 마법사타워를 잘 제압할 자신이 있다면 바바아쳐조합보다 높은 화력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박격포와 마법사타워에게 심각할 정도로 약하기 때문에 추천은 못함

2)240아쳐조합(타겟 초반~마스터리그)

위와 마찬가지로 모든 병력을 아쳐만으로 채워넣는 조합이다. 병력구성의 경우 완전히 동일하지만 활용하는 방법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다르게 분류했다. 240아쳐 조합이라고 따로 명칭한 이유는 이 전략을 주로 활용하는 유저층이 주로 240마리를 활용할 수 있는 고레벨 유저층이기 때문이다. 240아쳐조합의 목적은 단순하다. 오로지 외곽건물들을 제거하여 50%를 달성, 별을 따내 트로피를 노리는 것이다.이 과정에서 저장고나 홀을 외곽에 배치한 마을들을 대상으로 부수입을 얻을 수도 있다. 이 조합은 오로지 트로피레이스를 목적으로 하는 조합이기 때문에 저장고가 내부 깊숙한 곳에 박혀있다면 저장고는 건드리지도 못하지만, 상위리그로 올라갈수록 저장고를 외곽으로 빼내는 유저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의외로 벌어들이는 수익도 상당하다. 또한 승리수당 역시 높은 리그로 올라갈수록 짭짤해지기 때문에 의외로 10홀 풀업유저들도 자주 활용하는 조합이다.

스펠 : 번개마법

번개마법만을 들고가서 50%에 못미치게 전투가 끝났을 경우 장인건물같이 쉽게 파괴되는 건물에 던져서 50%를 채우기 위한 목적. 다크엘릭서통에 던져서 다크엘릭서를 회수하기도 한다.

카운터 : 마을배치

이 조합은 외곽에 배치된 건물들을 제거하여 별 한 개를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외곽건물이 많지 않은 마을들은 무슨 수를 쓰더라도 승리할 수 없다. 물론 다음 버튼을 누르면 쉽게 해결될 문제지만 상위리그로 올라갈수록 이런 유저들도 방어할 수 있게 마을을 배치하는 유저들이 증가하기 때문에 한계점이 분명하다.

추천대상유저 : 트로피레이스를 원하는 모든 유저


 


3. 자이언트조합


1)자이힐러조합(타겟 6~9홀초반)

자이언트를 투입한 뒤 힐러를 이어서 투입하여 자이언트들을 좀비처럼 아무리 맞아도 안죽는 괴물로 만드는 조합이다. 그렇지 않아도 높은 체력으로 인해 막강한 탱킹을 자랑하는 자이언트에 힐러까지 달라붙으면 방어건물들이 아무리 때려도 죽지 않고 모든 건물들을 제거하는 것이 가능한 강력한 조합이다. 다만 자이언트와 힐러에 비중을 높게 두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방어건물만 제거하고 정작 자원은 하나도 회수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자이힐러 조합의 다른 장점으로는 공격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경우 전투에 투입한 영웅들의 체력을 힐러가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곧바로 다음 전투에 참가시킬 수 있다는 점이 있다.

카운터 : 대공포

힐러들은 공중유닛이기 때문에 아쳐타워, 마법사타워, 대공포만이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아쳐타워와 마법사타워의 경우 자이언트를 때리느라 바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힐러를 제거할 수 있는 방어건물은 대공포가 유일하다. 떄문에 이 조합의 경우 8홀 9홀 정도가 되어 대공포가 급격히 증가하여 마을 전체를 커버할 수 있게 되면 그 위력이 상당히 감소한다. 다만 8,9홀 정도되면 자이언트들의 업그레이드 수준도 높아지며 특히 9홀의 경우 풀업된 자이언트들은 기존과는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매우 강력해지기 때문에 힐러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강력하다. 이 경우 힐러들은 자이언트들이 진입 초반에 죽지 않도록하는 힐링스펠을 대체하는 용도정도로 생각해도 된다.

추천대상유저 : 8홀이하유저, 9홀 일부 유저

9홀유저들의 경우 풀업자이언트로 인해 여전히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으나, 호그나 벌미같이 보다 안정적이면서 강력한 조합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선뜻 추천하기 어렵다. 손에 익숙하다면 추천.

 

2)자이법사조합

자이언트가 전면에서 탱킹을 하는 동안 마법사들이 뒤에서 건물들을 쓸어버리는 조합이다. 자이언트들은 그들 나름대로 강력해서 방어건물들을 쓸어버리고, 마법사들은 마법사들 대로 강력하여 쓰나미처럼 마을을 밀어버리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마법사들의 경우 박격포를 맞더라도 한방에 죽지 않기 때문에 힐러나 힐링스펠을 통해 생존시킬 수 있어 아쳐의 상위호환으로 활용된다. 이 조합은 특별한 카운터가 없기 때문에 이 조합을 막으려면 오로지 업그레이드만이 답이다.

단점 : 비싼 비용, 긴 생산시간.

안그래도 비싼 자이언트에 더욱 비싼 마법사들이 더해졌기 때문에 어마어마한 비용과 생산시간을 자랑한다. 다만 드래곤조합보다는 싸고 생산이 덜 걸리지만 그만큼 조금 더 약하기 때문에 어중간하다고 할 수 있다.

추천대상유저 : 드래곤 생산 못하는데 클랜전에서 승리를 원하는 유저

 

3)종합세트

자이언트를 기반으로 온갖 병력을 섞어 넣는 조합들. 자이언트는 높은 체력과 방어건물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어 어떤 방식으로 조합을 짜든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 때문에 자이언트를 통해 탱킹을 하는 동시에 기타병력들을 통해 파밍 혹은 마을파괴를 노릴 수 있다.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조합이 거의 다 가능하기 때문에 조합하기에 따라서 자이힐러, 자이법사보다 강력한 조합을 꾸릴 수 있지만 반대로 더 약한 조합을 꾸릴 수도 있다.

추천대상유저 : 남들과는 다르고 누구보다 창의적인 유저



4. 파밍조합(대상 : 초반~9홀초반)



다른 조합들이 기본적으로 마을 공략을 통해 수입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이 조합은 오로지 저장고와 콜렉터들을 목표로 하는 조합이라 할 수 있다. 이 조합은 자이언트8~10마리, 월브8~10마리와 더불어 바바아쳐고블린을 각자의 비율로 섞는 구성을 하고 있다. 취향에 따라 자이언트나 바바리안이 제외되기도 하는데, 이 조합에서 핵심병력은 고블린이며, 나머지 병력은 고블린이 저장고까지 접근할 수 있도록 고속도로를 깔아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이언트를 투입하여 박격포와 마법사타워의 시선을 끌고 월브와 바바아쳐를 통해 저장고까지 접근하는 고속도로를 설치한 후 고블린을 투입하여 저장고를 약탈하는 것이 이 조합의 활용방법이다. 또한 이 조합은 잠수유저들을 쉽게 공략할 수 있다. 마을 내부에 콜렉터들을 둔 잠수유저들의 경우 다른 조합은 상당한 힘을 빼야하지만 이 조합의 경우 자이언트2,월브2,바바아쳐고블린25%만 투입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곳에 위치한 콜렉터들을 생선살발라먹듯이 공략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또한 생산시간이 짧고 소모엘릭서가 적어 엘릭서파밍에도 유리하다.

카운터 : 마을배치, 엑스바우

다른 조합들도 마을배치에 따라 그 위력이 갈리지만 이 조합의 경우 그 경향이 더욱 심하다. 이 조합의 경우 8홀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10홀이라고 마을배치를 개판으로 한다면 트랩과 방어타워가 다 살아있어도 모든 자원을 약탈가능하지만 반대로 7홀이라도 마을배치가 철저하다면 절반도 못먹고 패퇴할 수 있다. 이 조합은 특히 저장고들을 분산배치해놓는 방식에 약하기 때문에 유저들의 경험이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힘이 약해지는 조합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엑스바우의 경우 이 조합의 카운터건물이라 할 수 있다. 엑스바우의 공격속도는 약 0.1초 수준으로 잡병제거에 효과적이며, 자이언트제거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엑스바우가 설치된 9홀은 사실상 공략이 불가능하다 할 수 있다.

추천대상유저 : 8홀 이하 파밍유저

 

 


5. 드래곤조합(대상 : 8홀~마스터리그)


공중병력의 꽃 드래곤을 주력으로 삼는 조합이다. 드래곤몰빵으로 러시하는 조합과 드래곤과 벌룬을 섞는 조합으로 나눌 수 있지만 어느 쪽이든 비슷한 방식으로 전개된다. 드래곤은 높은 체력과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공중병력이기 때문에 드래곤을 제거할 수 있는 방어건물은 대공포, 아쳐타워, 마법사타워, 트랩 등이 전부이다. 자이언트조합에 익숙한 유저의 경우 방어건물로 직진하지않고 사방팔방으로 돌아다니는 드래곤들이 답답할 수도 있지만 워낙 체력이 높고 공격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얻어맞으면서 외곽건물을 제거하고도 별3개를 따내는 경우가 많다. 드래곤+벌룬의 경우 드래곤을 투입한 후 벌룬으로 대공포를 저격하여 드래곤의 체력을 보존시키려는 의도로 활용된다.

단점 : 엄청나게 비싼 비용과 긴 생산시간.

이 조합은 매우 강력하지만 그 강력함에 비례하는 비용과 생산시간이 소요된다. 때문에 드래곤조합은 실질적으로 클랜전이나 복수전에서나 활용할 법하지만 최상위리그에서는 어차피 한번 공격하고 나면 다음 공격이 준비되기 전에 100% 공격을 당해 보호막을 획득하기 때문에 생산시간이 문제될 것이 없어 파밍용으로도 활용된다.

추천대상유저 : 클랜전에서 승리를 원하는 유저, 무조건 승리를 원하는 유저.


 


6. 호그조합(대상 9홀~마스터리그)


호그 조합은 호그라이더20~30마리와 기타병력으로 구성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공격 조합이다. 공격과 방어밸런스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슈퍼셀에 의해 여러 번 너프를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강력한 위력을 보여주고 있다. 호그라이더는 다크배럭에서 생산가능한 병력으로 자이언트보다 체력이 약하지만 모든 장벽을 뛰어넘을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마을의 방어건물들이 밀집되어있다면 장벽이 얼마나 되었든 무시하고 들어가서 죄다 때려부술 수 있기 때문에 힐링스펠을 통해 호그를 생존시켜주기만 하면 시원하게 건물들을 다 때려부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호그조합도 자이힐러조합과 마찬가지로 방어건물제거와 자원회수가 별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마을을70%공략했는데도 자원을 하나도 회수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호그라이더는 7홀부터 생산할 수 있지만 상당한 다크엘릭서를 소모하기 때문에 최소한 자체적으로 다크엘릭서를 획득할 수 있는 8홀 이후부터 활용할 만하다.

카운터 : 대형폭탄, 클랜병력(특히 아쳐), 멀티인페르노타워

호그조합은 트랩에 약하다. 방어건물사이사이에 스프링보드를 설치하면 호그들이 이동하다가 밟고 튕겨나가기 일수이기 때문에 트랩들을 마을 내부에 배치하면 호그조합이 날뛰기 어려워진다. 특히 대형폭탄의 경우 예전에도 호그들을 상대로 강력한 위력을 발휘했는데 최근 호그를 대상으로 1.5배의 대미지를 주도록 패치가 되어 이제 호그가 대형폭탄을 만나는 것은 패배의 지름길이 되었다.

또한 클랜성을 마을 중심에 위치시켜 호그가 어느 정도 들어온 이후에야 클랜병력이 쏟아져나오도록 한 마을배치의 경우 호그조합의 카운터가 될 수 있다. 특히 클랜성에 아쳐들만 떼거지로 모여있는 경우 클랜성을 빠져나오기까지 한나절이 걸리기 때문에 호그들은 그 긴 시간동안 두드려 맞아야되고, 심지어 번개마법이 없다면 그냥 얻어맞고 죽어야된다. 때문에 호그조합을 잘 활용하려면 클랜병력을 제거하는데 충분히 숙달되어야한다.

멀티인페르노타워는 10홀에 생산가능한 방어건물로, 이 타워에게 공격당하는 유닛은 체력회복이 불가능해진다. 체력이 부족한 호그들은 힐링스펠 등으로 체력을 유지시켜줘야만 하는데, 멀티인페의 경우 이를 불가능하기 만들기 때문에 무방비하게 투입했다가는 힐링스펠 속에서 순식간에 호그가 녹아내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분노마법이나 얼음마법을 통해 멀티인페를 빠르게 제압하지 않으면 호그조합은 멀티인페르노타워에 의해 쉽게 무너질 수 있다.

추천대상유저 : 8홀다크엘릭서드릴 풀업유저~마스터리그


 


7. 벌미조합


1)일반 벌미조합(대상 : 8홀~마스터리그)

벌룬(해골비행선) 20~30마리와 미니언으로 구성된 조합으로 드래곤조합처럼 공중병력만으로 이루어져있다. 빠르게 벌룬을 투입하고 연달아 미니언을 투입하는 방식으로 거의 매 전투마다 힐링스펠 혹은 분노스펠을 활용해야하는 조합이다. 어차피 벌룬을 생산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그동안 스펠이 다 만들어지므로 문제는 되지 않을 것이다. 벌미조합은 바바아쳐조합에서 바바가 탱킹, 아쳐가 후방지원을 하듯이 벌룬이 탱킹, 미니언이 후방지원을 하는 방식의 조합이다. 다만 벌룬은 방어건물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느린 이동속도에도 불구하고 빠르고 깊숙히 전진하기 때문에 바바아쳐조합과는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몹시 강력한 위력을 보여준다.

카운터 : 대공포, 마법사타워, 대공폭탄(빨간 트랩), 멀티인페르노타워

대공포는 힐링스펠 속에 있는 벌룬들조차 제거할 수 있을 만큼 높은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빠르게 제거하지 않으면 벌룬들이 모두 제거된다. 마법사타워의 경우 풀업벌룬을 제거하려면 총 11발을 공격해야되는데, 이것만 보면 위력적이라고 느끼기 어려우나 대공포와 함께 공격을 하기 때문에 3대맞고 죽을 벌룬을 1대 때리고 제거하기 때문에 벌룬제거의 1등 공신이라 할 수 있다. 대공폭탄 또한 마법사타워와 비슷한 이유로 몹시 위험하다. 다만 대공폭탄의 경우 미니언들도 함께 증발시켜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요한다. 대공지뢰(검은색)의 경우 벌미조합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멀티인페르노타워의 경우 호그조합과 동일한 이유이므로 생략.

추천대상유저 : 9홀~마스터리그

벌룬이 5렙이 되는 8홀도 벌미조합을 활용하는데 문제는 없으나 5렙벌룬과 6렙(풀업)벌룬은 체력이 어마어마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8홀의 벌미와 9홀의 벌미조합은 과장 좀 보태서 약 2배의 위력차이를 보여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8홀이 활용하는 벌미조합도 9홀초반유저를 대상으로도 짭잘한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클랜전 등에서 활용할 만하다.


 

2)외곽 벌미조합(대상 : 마스터리그 ~ 챔피언리그)

외곽벌미조합은 일반벌미조합과 동일한 구성을 하고 있지만, 앞서 언급한 아쳐조합처럼 운영방법이 전혀 다르다. 240아쳐조합처럼 외곽 벌미조합 역시 오로지 트로피 획득만을 목표로 활용된다. 다만240아쳐조합과는 다르게 벌룬을 통해 외곽에 배치된 방어건물들을 저격한 후 미니언을 통해 50%를 달성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240아쳐조합에 비해 한계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여차하면 일반적인 벌미조합으로 밀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더더욱 벌미조합의 유용성을 높여준다 할 수 있다.

 


8. 골렘조합


1)골렘법사조합(타겟 : 10홀~챔피언리그)

골렘은 어마어마한 체력을 보유한 유닛으로 죽어도 그냥 죽지 않고 자폭하면서 미니골렘을 소환하고 죽는 유닛이다. 어마어마한 체력으로 인해 자이언트로는 탱킹이 불가능할 정도로 마을을 업그레이드한 10홀유저들을 대상으로도 탱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이언트 조합의 상위호환과 같은 모습으로 활용된다. 이 조합은 비용도 어마어마하고 생산시간도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부스터가 거의 필수이지만, 이 조합을 활용할만한 레벨이라면 거의 1번 공격하고 1번 공격당할 만큼 빡센 리그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드래곤조합의 경우처럼 생산시간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알고 있다.

카운터 : 캐논, 아쳐타워의 일점사, 싱글인페르노타워.

골렘은 마을회관과 비교할 만큼 어마어마한 체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에 비례해서 엄청난 인구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많은 수를 활용하지 못한다. 때문에 골렘이 초기에 제압당할 경우 이 조합은 쉽게 무너지게 되는데, 골렘을 빠르게 제압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로 압축된다. 마법사타워와 박격포를 마을 외곽에 던져버리고 캐논, 아쳐타워를 내부에 배치하여 진입한 골렘을 일점사시키는 방법과, 멀티인페르노모드를 포기하고 싱글인페르노모드를 활용하여 빠르게 녹이는 방법. 다만 함부로 마을을 배치할 경우 호그조합이나 벌미조합 혹은 다른 조합에 취약해지기 때문에 적절한 선택과 판단이 필요하다.

추천대상유저 : 더 이상 업그레이드할만한 것이 남아있지 않은 10홀풀업유저

 

2)골렘위치조합(대상 : 마스터리그~ 챔피언리그)

골렘은 다수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점사에 취약하다. 그렇다면 보조탱킹을 많이 넣어서 일점사에 좀더 강하도록 하면 어떨까? 라는 생각에서 개발된 것이 눈에 보이는 골렘위치조합이다. 위치들은 업그레이드수준에 따라 끊임없이 해골들을 소환하면서 골렘의 보조탱킹을 해주기 때문에 골렘과 위치조합은 더 강력한 탱킹력을 보여준다. 또한 위치의 카운터라 할 수 있는 박격포나 마법사타워는 골렘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골렘과 위치는 더욱 궁합이 잘 맞는다 할 수 있다. 다만 위치의 경우 본연의 공격력이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골렘과 위치만 쓰기보다는 골렘+위치+법사를 활용하는 것이 더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추천대상유저 : 더 이상 업그레이드할만한 것이 남아있지 않은 10홀풀업유저

 


9. 기타조합


1)고블린조합(대상 초반)

모든 병력을 고블린으로 채워넣은 오로지 파밍 일변도의 조합. 다만 장벽과 마을배치를 잘 해놓는다면 이 조합으로는 답이 없으므로 파밍조합의 하위호환으로 생각된다.

 

2)all마녀조합

인구수 240을 마녀로 몽땅 채워넣은 조합. 일반적으로 파밍에는 쓰이지 않는다고 알고 있다. 주로 클랜전에서 9,10홀 유저들을 상대로 호그조합이나 벌미조합의 각이 전혀 안 나올 경우 사용한다고 한다. 올마녀조합은 인구수 240을 다 채워 넣은 20마리의 마녀가 총 160마리의 해골을 소환하며 해골이 죽는 즉시 다시 소환하여 160마리를 유지한다는 점때문에 죽여도죽여도 끝이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자이힐러가 아무리 때려도 죽지않아서 좀비같았다면 올마녀조합은 아무리 죽여도죽여도 또나온다는 점에서 좀비에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마녀는 기본 공격력이 매우 약하고, 마녀가 소환하는 해골들은 접근하다가 쉽게 증발하여 실질적인 화력은 상당히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올마녀조합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높은 레벨의 아쳐퀸을 동행해야만 한다. 아쳐퀸이 없다면 시간부족으로 별3개가 가능한데도 불구하고 별1,2개로 마무리지어야 할 가능성이 크다.

추천대상유저 : 고레벨 아쳐퀸유저, 다크엘릭서가 넘쳐나는 유저


 

3)페카+이동마법

최근 이동마법이 패치되면서 높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를 활용한 조합이다. 드래곤 조합은 드래곤이 진입할 길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한데, 페카이동조합도 이와 유사하다. 페카가 들어갈 길을 만들어준 후 이동마법으로 대량의 페카가 내부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조합이다. 드래곤조합과 유사한 방식이지만 페카조합은 드래곤 조합과 달리 바바킹과 아쳐퀸을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영웅들의 화력은 업그레이드가 진행될수록 어마어마해지는데, 드래곤 조합은 강력해진 영웅들을 활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페카이동조합은 드래곤조합의 그 단점을 보강해주는 조합이라 할 수 있다.

추천대상유저 : 10홀(영웅업그레이드가 충분한 유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