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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로 쓴 지침서 및 팁

GAME/삼국지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5. 9. 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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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발로 쓴 지침서 및 팁' 게시물에서 이야기한 내용도 있지만 중복되지 않은 부분도 있고, 
약속시간까지 할일도 없고 해서 이번엔 산타 양말 신고 발로 써볼까 합니다.


1. 각 스텟에 따른 효과

+무장과 지장의 구분 : 무력이 지력보다 높으면 무장, 지력이 무력보다 높으면 지장입니다.

+레벨
-lv01~lv05 최고병종 기마궁병, 최대병사수 오천명
-lv06~lv10 최고병종 기마궁병 및 lv10부터 연노병 운용, 최대병사수 만명
-lv11~lv15 최고병종 기마궁병 및 lv15부터 철기병 운용, 최대병사수 만오천명
-lv16~lv20 최고병종 철기병, 최대병사수 이만명
-lv21~ 최고병종 철기병, 최대병사수 삼만명
*군사지휘소 5일때 보유 병력 구십만명이며, 
이 수치에 장수에 할당하는 병사 수는 포함되지 않으므로 
군주의 추진력2를 사용한 경우 보유할 수 있는 최대 병력은 백팔십만명입니다.
또한, 진영에 최대 병력인 구십만명이 있는 상태에서 
각 장수에 할당한 병력을 빼면 사라지지않고, 합산되어 백팔십만명을 진영에 둘 수 있으나, 
이 때에는 모병이 안됩니다.
+통솔력
-계략을 제외한 회피율
-계략을 제외한 데미지 무력대비 약10%

+무력 
-계략을 제외한 데미지 적중률, 
산수에서 배운 tangent curve 처럼 체감상 상대와 무력 수치의 갭이 크지 않아도 대부분 miss가 뜹니다. 

적용되는 적중률은 무력에 의한 절대값이 아니라 무력 차이에 따라 정해지는 상대값인 듯 싶습니다.

그러므로 약탈시 첫방 회피를 위하여 통솔력을 높이는 것보다 첫타에 적 병력을 최대한 감소시키고,

적중률을 높이는 무력 스텟에 올인 하는 것이 경험상 더 좋더군요.
-계략을 제외한 데미지 100%

 +지력
-계략 저항률 
-계략을 제외한 데미지 무력대비 약10% 
-계략 데미지 100%
-지장일 경우 지력 100%가 무력 80%로 축소 반영되어 물리 데미지 및 적중률로 적용
-소수점버림(아이템 포함한 스텟/10)= 탐색일수
-설전반영 미지수

+정치력 
-조달시 민심100 기준, 카드강화 포함, 
아이템 제외의 정치력 1당 각각의 조달량 1~2 증가
-소수점버림(아이템 포함한 스텟/10)= 탐색일수
-설전반영 미지수

+매력 
-탐색시 인물카드 만날 확률이 증가한다고하나 미비. 5성 관우를 유우가 납치한 적이 있기에 100정도 기본.
-순찰시 카드강화 포함, 아이템 제외의 매력은 최대치를 상승 시키고, 
아이템의 매력은 최대치가 자주 나오게 랜덤 폭을 좁게 만드는 보정효과이나 미비함.
-모병시 민심100 기준, 카드강화 포함, 아이템 제외의 매력 1당 25명의 추가로 최대치를 상승 시키고, 
아이템의 매력은 최대치가 자주 나오게 랜덤 폭을 좁게 만드는 보정효과이나 미비함.
매력 104(아이템11) cf. 매력 104(아이템0)
평균 12,358명 cf. 평균 12,203명
-설전반영 미지수

+체력
-통솔력X5 + 무력X3, 아이템으로 오르는 수치는 반영 안됨.
-전투에서 체력의 영향을 받지않으나, 턴의 제한이 있으므로... 
그 안에 승부를 내지 못할 경우 남은 체력의 %가 아닌 수치의 높고 낮음으로 승패가 갈립니다.
-전투 후 남은 병수 수를 %하여 출전시 체력을 기준으로 그 %만큼 깍입니다.
ex. 체력 풀 100인 장수가 출전시 체력 50으로 병사 수 100명을 가지고 전투 후에 

병사 수 20명이 감소 되었다면, 장수의 남은 체력은 40이 됩니다.


2. 효율적인 토벌 편도 시간
lv21기준으로 이야기 합니다. lv21미만은 지난번에 작성한 '발로 쓴 지침서' 게시물을 참고하세요.
경험치 획득의 최대는 약 9시간 30분 입니다. 
그러나 활동점수나 금 및 자원획득량을 보았을 경우 자투리 없는 6시간이 좋고,
철기병 만명 기준 모병시간은 6시간 40분이므로,
 모병 시간과 맞추시려면 딱 4시간이 좋습니다.
이는 삼국지W에 얼마나 자주 접속할 수 있냐에 따라 달라지므로 
단축시간 감소하는 아이템을 빼시고, 기억하기 쉬운 지역을 선택 후. 
3H~9H 사이로 분 단위 없이 원하시는 시간을 정하신 후 병사 수를 조절하여 맞추세요.
참고로 5시간이 넘어가면 강한 상대를 만날 확률이 높아지며, 
본인의 장수가 강할수록 상대적으로 강한 상대를 자주 만납니다.
그러므로 1성 장수도 스텟이 좋으면 3성 장수 못지 않습니다.


3. 무장 및 지장, 무지장 혼용
무장은 
안정된 토벌과 약탈을 보여줍니다.
랜덤에 따른 불확실적 요소가 적어 전투 시에 반영되는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이지요.
무장 선택 기준은 통솔력+무력+지력이 높은 장수를 선택하시고, 

그 중에서도 특수능력으로 계략이 있는 장수를 선택하세요.
소유하고 있는 아이템이나 장수가 중간 이하일 경우 5시간이내로만 보내시던지 
병사를 풀로 채우면 데미지 최소 최대 사이의 랜덤 폭이 좁아져 

안정된 토벌로그를 보여주므로 상황에 따라 꽉 채워 보내는 것이 전멸보다 낫습니다.
또한 계략이 있는 장수를 병사를 만땅 채워 출전시키면 좋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때 계략 순서는 잠재능력 첫칸에 오도록 하여 초반에 터트려야 하며 
서성 기준으로 평타 데미지 약 3배인 최고 6,800까지도 봤습니다.

지장의 선택 기준은 강한 계략을 2개 가진(아래 '발로 쓴 지침서 및 팁' 게시물 참조) 순서로 
지력이 높은 장수가 좋고, 통솔력 70이하&무력 50이하라면 병사는 무조건 최대로 채워보내세요. 
아니면 바람의 귀환 없이 바로 귀환하여 행동력과 금을 소비하는 골치거리로 전락 할 수 있으니까요.
특수능력 중 연노부대를 가진 지장이 많은데 연노병은 기마궁병이나 철기병이 비하여 저렴하므로
철을 소비하지 않는 연노 병종을 활용하시면 건물 만땅 찍기 전까지 금과 자원을 모으는데 도움됩니다.

무지장 혼용장수인 채모나 심배 같은 경우 통솔이나 지력에 올인해도 안정된 토벌이나 수비를 보여줍니다.
또한 
약탈시 무력이나 지력에 올인하여 무장 잡는 킬러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가 지장일 경우 계략 간파로 이어져 질 가능성이 높아지니 
상대 진영 수비 중에 지장이 편성 되어있다면 생각해보고 보내셔야 합니다.
3성 장수 중에는 장임과 유비가 있으며, 
lv31까지 써보니 장임은 지력 2찍고 무력 올인, 유비는 지력 올인이 낫더군요. 


4. 약탈
약탈은 편도 시간이 늘어날수록 획득 경험치 및 금과 자원이 많아지며 명성 1,000이상일 경우
연합의 명성 변화는 적대 연합 소속 호족 약탈 성공시 연합 명성 1 증가, 
호족 명성의 변화는 자신 보다 높은 명성의 호족 약탈 성공할 경우 명성 2 증가, 
자신 보다 낮은 명성의 호족 약탈 성공할 경우 명성 1 증가합니다.

선 정찰을 해야 약탈이 가능하며 정찰 기록은 2시간 동안 보관이 됩니다.
이 사이에 상대가 황제의 보호를 친다고 하더라도 기록이 남아있는 상태에서는 약탈이 가능합니다.
약탈하실 때에는 상대가 자신과 비슷한 명성이나 활동 점수일 경우 최소 2성 무장 이상으로 
서성이나 공손찬 같이 추격 특수능력이 있는 장수로 철기병을 풀로 채워 보내셔야하고, 
도착시간을 새벽 3H~5H 정도에 맞추시면, 수월하게 약탈이 가능합니다.
연합 간의 전쟁일 경우 첫번째나 두번째까지 병력 소모시키는 지장, 

두번째나 세번째, 네번째까지 이기기 위한 무장, 
다섯번째에 금과 식량을 최대한 가져오는 양추를 보내시면 퍼펙.


5. 요격
호족 연합에 가입해 있으면 본인의 영지나 같은 지역인 연합원에게 오는 상대를 저지 할 수 있습니다.
요격에서는 계략을 제외한 부대특수능력이 적용 안됩니다. 
그러므로 특수능력은 좋지 않지만 스텟이 높은 무장이나 계략을 가진 지장이 빛을 발합니다.
아무리 강한 장수라도 병사 수에 따라 데미지량의 폭이 크므로 요격을 하여 병사수를 깍아주면 
1:1에서는 어떠한 약탈도 스스로가 방어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계속 삼국지W를 해야한다는 점과 요격 및 장수 체력 보충에 각각 행동력이 소모되므로
6부대 이상의 웨이브 약탈에서는 먹힐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호족 연합 간의 전쟁이 아닌 1:1상황에서 

특정한 이유없이 여러 명이 동시에 한 명을 약탈하는 것은 비매너이므로...
상대에게 서신을 보내시고, 해결이 안된다면 상대의 연합장에게 서신을 보내세요.
그래도 계속 약탈이 지속된다면 약탈 당한 로그들 및 주고 받은 서신 등을 스크린샷 찍어 

게시판에서 상대의 호족명과 같이 내용을 공개적으로 거론하시면 고수들이 도와줄 것 입니다. 


6. 수비
정찰은 2시간에 5번까지이므로 2시간 이내에 6번 이상의 정찰대 메세지를 받으신다면...
멀티나 1:2이상의 상황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고 스크린샷을 미리 찍어두세요.
이곳 게임하마는 가입시 공인인증서나 SMS인증으로 멀티운용하기 힘든 환경이나 
그럼에도 당당히 하시는 분 계십니다. 그런 사람들은 봐주지 마시고 무조건 신고하세요.
1서버인 카포의 시장가격이 엉망인 이유 중 하나는 멀티의 난립 때문에 그렇습니다.
명성1,000이상을 기준으로 수비시 패배하면 건물 내구도가 깍이며, 
연합의 명성 변화는 적대 연합에게 약탈 당할 경우 연합 명성 1 감소, 
호족 명성 변화는 약탈 당할 경우 명성 1 감소됩니다.
세곳 중 한군데라도 3,000명 이상의 병사를 가진 장수가 없다면..
랜덤이지만.. 체감상 없는 곳으로 오는 경우가 잦고, 이 곳을 약탈 당하면 
무작위로 하나의 건물 등급이 1씩 내려가며 하루에 최대 3등급까지 파괴됩니다.

수비에서 장수들의 레벨 차이에 대한 영향은 없으며 레벨에 따른 포인트 추가만 차이있습니다.
오로지 스텟과 특수능력, 아이템 및 성간별 위압효과, 병사수와 병종, 망루 그리고 방벽 뿐입니다.
위의 기준으로 lv21이상에서는 동일한 병사 수이므로, 
스텟이나 특수능력이 좋은 장수라면 lv21로 상대의 lv30이상도 방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망루와 방벽에 기대어 위압 효과를 상쇄시키고, 경험상 망/박 20일때 2성과 4성은 비슷해집니다.
1성 장수가 3성 장수의 약탈을 수월하게 방어할 수 있을 정도로 위압효과는 미비합니다.
무장 중에 통+무+지 스텟이 3성 장수 포함 상위 20위 안에 속해 있고, 집요함이나 계략 그리고 
부대 특수능력을 가진 장수에 통솔력 올인 후 기마에 명중률 상승이 있는 창병으로 방어하시면,
5성 장수의 약탈도 방어하니 높은 등급의 카드에 집착하지 마세요.


7. 탐험 및 혈전
지금의 룰로 혈전은 경험치도 보상도 형편없습니다. 그 시간에 토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재의 컨텐츠로는 탐험도 lv6이하에서 할만하나 토벌이나 탐색에 비하여 보상이 형편없지요.
탐험과 혈전에서는 무력스텟, 특수능력 순이고, 혈전에서는 아이템을 제외한 통솔력 스텟도 중요하므로
결과적으로 3성 감녕, 허저 이상이 아니라면 순위권에 들기란 요원합니다.


8. 탐색
그간 수많은 탐색을 보내봤지만. 
3성 장소, 초선 그리고 2성 장굉, 진군과 1성 장수 중 특수능력으로 탐색이 있는 장수들 사이의 차이는 
눈꼽 만큼도 없습니다! 체감상 1성 탐색장수가 더 잘가져옵니다.
그러나 
탐색 장수 중에 수계와 같은 계략이 있는 2성 이상의 장수인 경우 토벌로 업하기 쉽습니다.
추가로 아이템 보유 제한수는 열장이나 창고 5일 때 스무장이고, 
탐색시 얻는 아이템 혹은 임무퀘스트나 착용했던 아이템을 벗을 경우 최고 쉰장까지 보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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