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현대차 타고 있는데 메뉴얼에 정상 사용시 미션 오일 교환주기는 10만km로 되어있습니다.(가혹 조건일 때 4만km)
그리고 브레이크 오일은 3만km에 교환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제 경우 출고된지 10년 넘었는데(주행거리는 105,000km) 미션 오일과 브레이크 오일을 얼마전에 처음 교환 했습니다.
미션오일은 변색이 많이 되었지만 점성은 괜찮은 편이었고, 브레이크 오일은 조금밖에 변색되지 않았습니다.
오토미션, 오일색상으로 고장진단 방법
NO | 점검 방법 | 색상 | 오일의 냄새 | 오일게이지이물질 | 문제점(예상되는 원인) | 정비방법 | 1 | 오일콕크이물질
/오일상태투명유리병
/오일게이지이물질
/오일팬탈거자석이물질 | df | 무취 | 없음 | 정상, 오일 특성 무색 있음 | 정상 | 2 | df | df | 카본 냄새 | 점검요함 (기포발생) | 특정 단 클러치 손상, 주행중 공회전 /D, R 규정스톨 이상현상 주행불능 | 미션 O/H수리요함 | 3 | df | 무취,탁함 | 점검요함 | 오일 교환 주기 불량 / 오일 열화에 의한 산화 초기 / 변속단 이상 없음 | 미션보호제(S/B) 오일쿨러개선요함 미션오일교환요함 | 4 | | 악취 | 점검요함 (기포발생) | 오일 순환 부족, 열화, 유성 기어 열화, 오일 산화 / 변속시 충격, 슬립, 공회전 | 미션보호제(S/B) 오일쿨러개선요함 미션오일교환요함 | 5 | | 탁한 냄새 | 점검요함 | 게이지 이물질(금속부위마모), 댐퍼클러치 손상, 고속시 떨림 현상 | 미션 O/H수리요함 | 6 | | 미세 카본 냄새 | 점검요함 | 케이스 훅링 초기 마모, 클러치 손상 초기, 오일 산화 | 미션보호제(S/B) 오일쿨러개선요함 미션오일교환요함 | 7 | | 심한 카본 냄새 | 점검요함 | 변속 D, R지연, 훅링 또는 케이스 손상으로 클러치 디스크 슬립 손상, 오일산화(금속부위마모, 캐리어손상, 베어링, 샤프트, 브레이크 클러치/밴드손상) | 미션 O/H수리요함 | 8 | | 무취 | 점검요함 | 토크 컨버터내 스테이터 마모 초기 / D, R시 스톨 편차 낮음 / 오일산화 (미션의 극압 발생 문제점) | 미션 O/H수리요함 | 9 | | 악취 | 점검요함 (기포발생) | 미션내 T/C 극압, 열화 발생 / D, R시 스톨 편차 낮음 / 오일산화(주행이상무, 무리한 주행 원인) | 미션 O/H수리요함 | 10 | | 미세한 신내 | 점검요함 (기포발생) | 미션내 에어브리더 막힘, 수분함유 / 미션 치명적 결함(v/v부식) / 변속단 이상 없음 | 미션보호제(S/B) 오일쿨러개선요함 미션오일교환요함 | 11 | | 달콤함, 무취 | 점검요함 (기포발생) | 라디에이터내 쿨러라인으로 부동액 침투 혼합 미션 치명적인 결함(클러치, 씰 손상) / 변속시 충격 발생 | 미션O/H수리요함 (각단 클러치) | 12 | | | 악취 | 점검요함 | 주행 이상·불능 / 캐리어·펌프·컨버터 치명적인 손상 / 오일순환 부족 / 오일산화 미션 내부 소음 N·P / 오일 필터 흡착으로 오일 순환 부족 | |
|
|
미션오일 교환가격오토미션오일 교환주기미션오일 가격오토미션오일교환가격브레이크오일교환비용미션오일 교환시기자동미션오일 교환주기브레이크오일교환시기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수동미션오일 교환주기미션오일 교환비용브레이크오일미션오일 색깔엔진오일 교환주기자동차오일교환주기
댓글 영역